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지역본부안내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KOTRA 동남아대양주지역본부장 이종섭입니다.

 

저희 동남아대양주지역본부는 베트남·싱가포르·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와 호주·뉴질랜드를 비롯한 대양주에 소재한 15개 무역관에서 무역진흥, 투자유치 및 진출, 청년진출 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세계 3위 인구, 세계 5위 GDP의 ASEAN은 거대한 시장잠재력, 풍부한 천연자원, 정부의 적극적인 외국인투자유치정책 등에 힘입어 가파르게 성장 중이며, 수많은 다국적기업이 ASEAN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베트남에는 많은 우리 기업이 진출하여 우리나라의 3대 수출국으로 부상하였고, 우리기업의 해외 진출이 산업공동화가 아닌 대한민국 수출에도 긍정적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동남아 시장은 우리에게 단순한 한류 수혜지역이나 수출 대상이 아닌 경제협력의 동반자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베트남10개국으로 구성된 경제협력체인 ASEAN은 우리나라의 2대 교역파트너이며, 3대 FDI 투자 대상 지역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저희 KOTRA 동남아대양주지역본부에서는 앞으로 신흥국 글로벌파트너링(GP) 사업, 온라인 유통망 진출사업 등을 개최하여 경제한류를 키워나가고자 합니다.

 

대양주 시장은 안정된 선진시장이지만 아시아계가 이민인구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으며, 특히 워킹홀리데이 등을 이용한 우리 청년의 진출수요가 많은 지역입니다. 대양주 지역에서는 비교적 진입이 쉬운 온라인 유통망 사업을 중점적으로 펼치고, K-Move 사업을 통한 우리 청년의 해외진출을 돕고 있습니다.


본 홈페이지는 고객 여러분들이 15개 관할 무역관이 생산하는 해외시장뉴스에 대해 한눈에 살펴볼 수 있고, 진행 사업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신청하실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 지역본부 모든 직원들은 『혁신·개방, 『고객·현장, 『공헌·책임, 글로벌이라는 4대 핵심가치를 항상 가슴에 품고, 여러분들의 동남아대양주 시장 진출의 길라잡이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알찬 정보 제공과 도움이 되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개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앞으로도 저희 KOTRA의 사업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KOTRA 동남아대양주지역본부장 겸 하노이무역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