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쿠웨이트 KBC, Korea Business Center, KUWAIT

2019.09.23(월)07:00:36


무역관소개 업무안내 이메일보내기 프린트 하기

업무안내


중동시장 진출의 제 2의 관문을 지향하는 쿠웨이트

쿠웨이트는 경상북도와 비슷한 면적과 420만 명 수준의 인구를 보유한 작은 나라입니다.

그러나 석유매장량 세계 7위의 국가이며, 우리나라와는 연간 원유수입 120억 달러, 상품수출 10억 달러 등 활발한 교역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건설/플랜트 기업들이 매년 100억 달러 이상의 프로젝트를 수주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 지속되고 있는 저유가기조에도 불구하고, 최근 2년간 중동 주요국 중 프로젝트 수주실적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사회 인프라, 전력, 통신, 교통, 주거, 의료, 교육 등 다양한 프로젝트가 안정적으로 진행되며, 중동 최대의 건설/플랜트 시장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쿠웨이트 정부는 다방면의 프로젝트 추진을 통해, 이라크 침공 이전 중동시장 진출의 관문 역할을 회복하여 현재의 두바이와 어깨를 나란히 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이는 향후 수년내에 실현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쿠웨이트의 전략적 가치

최근까지 쿠웨이트 시장은 건설/플랜트 분야에서 시장규모가 협소하여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주류를 이루어 왔습니다. 하지만 사우디아라비아, 이라크, 이란 등 중동 최대규모의 시장을 보유한 국가와 인접해 있으며, 현지의 보편화된 Agentship을 기반으로 인근국 거래선과 긴밀한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어 국내기업의 우회진출 루트로 잠재성이 큰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특히, 건설/플랜트 분야에서 우리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현지 평가와 함께, 최근까지 한류의 영향으로 우리나라를 동경의 대상으로 인식하며 많은 호기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다양한 한국상품의 진출이 부진함에도 불구하고 한국 상품에 대한 잠재적인 수요가 상존하고 있습니다.

 

쿠웨이트 무역관은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상품이 현지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적극적인 지원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쿠웨이트 무역관의 중점 추진 전략

20165월 한-쿠웨이트 양국간 보건의료 협약 체결에 따른 구체적인 후속성과 창출을 위해 국내 제약/의료기기 및 의료기관의 현지 진출 확대를 도모하는 한편, 다양한 소비재 제품의 현지 유통망 진출을 위한 플랫폼 구축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존의 건설/플랜트 프로젝트 분야에서는 노동력 기반의 재래식 토목공사 위주의 프로젝트 수주에서 탈피하여, 국내 기업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기획/설계 등 주요 프로젝트의 초기단계부터 참여할 수 있도록 고부가가치 프로젝트 정보 수집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지 진출 기업들의 애로사항 해결노력 및 유력 발주처와의 네트워킹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향후 3-4년 후를 대비한 중동시장 진출의 발판 마련이 필요하다면 지금 쿠웨이트 시장 공략을 추천코자 하오니 많이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황 현규 관장 드림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다음 네이버 구글 싸이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