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KOTRA 소개 > 현재전시회


제1회 아트콜라보 공모 수상 작품展

전시개요

전시회명 : 제1회 아트콜라보 공모 수상 작품展(주제 : 아트콜라보가 바꾸는 세상)

전시기간 : 2017. 7. 18(화) ~ 8. 31(목)

주최주관 : 산업부, KOTRA, 한국디자인진흥원

전시총괄 : 한젬마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큐레이터 : 이명희

디자이너 : 최정우

참여기업 : 21개사
[공모 수상 기업] 무늬공방, 세컨드피스, 제이월드인터내셔널
[공모 응모 기업]
당크디자인, 스팀보이, 에코씨엔티, 갤러리선제, 대성글로벌, 셀렉토커피, 신도상사, 아이버스터, 아트인어스, 아트코파, 에이앤더블유, 인스나인, 정안헬스케어, 지아이엘에스, 크라프트연, 크레쎈, JY ART

참여예술인 : 31인
[공모 수상 예술인]
권경엽, 김소영, 김영미, 김영호, 김재민, 류현욱, 박명준, 배윤정, 윤대희, 이김천, 임해찬, 장보인, 전상열, 전현선, 정안용, 한성민, 신윤복
[공모 응모 기업 매칭 예술인]
김소연, 김현주, 박태후, 박현기, 송창애, 심영숙, 임선희, 주랑, 찰스장, 최정문, 최효임, 파이, 하명주, 클림트

전시내용 :
① 21개사 아트콜라보 제품 30점 내외 전시
② 31인 참여작가 작품 30점 내외 전시

전시기획 및 소개

KOTRA 아트콜라보”는 예술에 부담을 갖고 있는 중소기업에게 예술인과의 융·복합 협업 기회를 제공하고, 국내외 박람회 등에 참여하여 수출 성과를
거두는 KOTRA의 마케팅지원 사업이다.

공모개요

공모주제 : 아트콜라보가 바꾸는 세상 (창작 키워드 : 아트콜라보, 융합, 창조, 수출)

응모분야
A) 기업대상 : 아트콜라보 우수 기성 제품
B) 국민대상 : 아트콜라보 창작 아이디어
* 일반인 트랙 : 아트콜라보에 관심있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 전문가 트랙 : 시각예술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현재 활동 중인 창작자

접수기간 : 2017. 3. 15 ∼ 4. 21

제출서류
A) 기업 : 지원양식(첨부양식), 아트콜라보 제품 이미지 파일(jpg)
B) 국민 : 지원양식(첨부양식), 아트콜라보 아이디어 파일(jpg)

접수방법 : KOTRA 아트콜라보전시관 이메일(art@kotra.or.kr)로 접수

주최/주관 : 산업통산자원부, KOTRA, 한국디자인진흥원 (협력기관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선정결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와 KOTRA(사장 김재홍), 한국디자인진흥원(원장 정용빈)은 중소기업 대상 ‘아트콜라보 우수사례’와 전국민 대상
‘독창적 아트콜라보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올해 처음 실시한 제1회 아트콜라보 공모전에서 총 12개 수상작을 선정했다.

창의성/예술성, 스토리텔링, 수익창출성, 수출가능성을 심사기준으로 ‘아트콜라보 우수사례 3개사’, ‘국민 아이디어 제안 9개팀(일반인 3개팀, 전문가 6개팀)’이 최종 선정됐다. 특히 우리 중소‧중견기업 제품에서 영감을 받은 현업 예술가 공모 작품의 수준이 예상을 크게 웃돌아 장려상으로 3개팀을 추가로 선정했다.

KOTRA는 중소기업의 창의적 제품개발과 글로벌 경쟁력 기반을 확대하고, 아트콜라보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지난 3월 공모를 시작했다. 공모분야는 크게 중소기업 우수사례(기업부문)와 국민 아이디어 제안(일반인 부문, 전문가 부문) 2가지이고, 중소기업 28개사, 일반인 33팀,
전문가 42팀 등 총 103팀이 지원했다.

‘아트콜라보 우수사례’는 기업의 예술 활용에 대한 고민이 돋보였으며, 콜라보 활용 방법과 효과를 선도적으로 잘 드러낸 사례가 많았다. 산업부장관상을 수상한 세컨드피스의 아트콜라보 티셔츠는 작품을 있는 그대로 티셔츠에 프린트하는 것이 아닌 작품에 맞게 응용하고 구성한 점이 매우 신선했으며, 작품과 제품이 겹쳐 한눈에 볼 수 있는 디스플레이 방식도 매우 신선하고 창의적이었다.

‘국민 아이디어’ 일반인 수상의 경우 신선하고 과감한 도전성이 읽혀졌으며, 전문가 수상에서는 심미성 높은 디자인과 가시성 높은 캐릭터를 제품과 접목해 완성도가 매우 높았다. 일반인 부문에서 KOTRA 사장상을 수상한 김재민님의 작품은 생동감 넘치는 호랑이 그래픽이 축구화를 감싸도록 해 상품의 역동과 개성을 높였다. 전문가 부문에서 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을 수상한 전상열님의 작품은 온수매트에 고급스러운 초록잎을 매칭해 실내의 작은 조형물로 탈바꿈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공모전에 선발된 제품 및 아이디어는 세계 유수의 유통 바이어들이 한곳에 모여 새로운 수출기회를 모색하는 ‘대한민국소비재수출대전’(6.15~6.16)에서 시상하고 제품은 현장에 전시될 예정이다. 수상 기업에게는 KOTRA 해외마케팅 사업 참여와 크라우드 펀딩 기회가, 수상 창작자에게는 포상금(총 600만원)과 공지증명제도 지원, 관심기업과의 콜라보 기회가 제공된다.

산업부 이원희 무역협력과장은 “아트콜라보는 소비재 프리미엄의 주요한 수단 중의 하나로, 금번 공모전이 한국 소비재가 프리미엄 소비재로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으며, KOTRA 윤태웅 콘텐츠융합팀장은 “기대 이상의 응모로 아트콜라보에 많은 관심이 있음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선정되지 못한 우수한 작품들도 지속적으로 팔로우하여 KOTRA 주최 아트콜라보 해외 마케팅 사업에 연계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KOTRA는 지속적인 아트콜라보 공모전을 통해 문화, 예술, 콘텐츠 등 이(異)업종과의 융합을 더욱 대중화시키고, 국내 중소‧중견 기업의 수출 경쟁력을 도약시킬 것이다.

제1회 아트콜라보 공모전 시상식

전시관 이미지

전시 기업 - 공모 수상자

공모 응모 기업


드록다운로드
지난전시회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