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무역투자상담 > 자주찾는질문

자주찾는질문


무역사절단

무역사절단 업체 참가모집은 언제,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무역사절단 참가업체 모집은 통상 파견시점을 기준으로 3∼4개월 전에 이루어지며 평균 2개월 전에는 업체 모집이 종료 됩니다. 관심있는 무역사절단이 있으시면 KOTRA홈페이지(www.kotra.or.kr)에서 일정을 확인하시기 바라며,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진하는 무역사절단은 정부의 중소기업 해외마케팅 지원 일원화 조치에 따라 업체 모집, 홍보 등 국내마케팅 지원활동을 개최 주관기관인 지자체나 유관기관(중소기업진흥공단 지역본부)에서 담당하고 있으므로 개최 주관기관에 문의하여 참가신청을 하셔야 됩니다.

전문품목과 종합품목 무역사절단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무역사절단을 구성하는 품목이 특정 품목군(예 : 자동차 부품, 섬유, 농수산품 등)으로 구성된 전문품목 무역
사절단과 여러 가지 종합품목으로 구성된 종합품목 무역사절단이 있습니다. 전문품목 무역사절단에는 관련 품목 업체만 참가 가능합니다.

무역사절단 비용은 전부 정부에서 부담하나요?

무역사절단의 공통경비는 크게 현지 상담장 임차료, 차량임차료, 통역고용 경비, 바이어 상담주선, 현지 자료제공, 사전사후 간담회 개최경비, 기타 문구 및 소모품비 등으로 전액 지자체(또는 유관기관) 및 국고에서 부담하는 예산으로 지원됩니다. 그러나 항공임, 현지숙박비 등 개인 체재비용은 개별 부담입니다.

무역사절단에 신청하면 무조건적으로 참가가 가능한 건가요?

무역사절단 규모는 통상 10개사 내외로, 신청하신 전체기업 중에서 제품에 대한 해외무역관의 시장성 평가와 지방자치단체(또는 유관기관)의 업체역량 평가 등을 통하여 최종 파견업체가 선정됩니다. 신청 후 선정여부 통보시까지 2∼3주 가량이 소요됩니다.

모든 무역사절단에 참여가 가능한가요?

무역사절단은 지방자치단체 및 유관기관(조합, 단체 등) 사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중 지방자치단체 무역
사절단은 관내업체 수출육성 정책의 일환으로 지자체 예산으로 실시되므로 원칙적으로 기업 소재지(사업자등록증 기준)의 지자체 무역사절단에만 참가가 가능하며, 유관기관 무역사절단은 원칙적으로 해당기관 회원업체만이 참가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