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고객참여 > 자주찾는질문

자주찾는질문


서비스 수출지원

한류박람회 참가기업은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임차) 전시공간 임차료
(장치) 기본부스 1부스 (3x3)
(통역) 비즈니스 상담 통역 1인
(홍보) K-POP 공연 시작 전후 제품영상 상영
(운송) 전시물품 편도 해상운송 (1CBM한도) 

아트콜라보 사업 참가신청은 어떻게 할 수 있나요?
통상 연초에 아트콜라보 사업 설명회 및 기업모집 공고가 나가며 이에 신청하시면 됩니다.(KOTRA 사업안내 메일링 서비스, KOTRA 홈페이지)
  * 2017년도에는 150개사 선정하여 연간 사업 진행중


카툰커넥션은 어떤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나요?
국내외 총 150개사 내외의 기업이 참가(TV/극장용 애니메이션 관련 제작사, 배급사, 미디어, 플랫폼사, 방송사, 투자가, 유통사 등) 하며 세미나, 기업피칭, 1:1상담, 부대행사(카툰커넥션 어워드 시상식)로 구성됩니다.


GCA 사업의 참가 유망제품은 무엇인가요?
모바일 게임 및 VR, IR등 최신 트렌드 콘텐츠
GCA 참가기업은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전시장 공간 임차료 및 부스 장치 임대료, 디렉토리북 제작, 상담 통역원
GCA 사업 참가신청은 어떻게 할 수 있나요?

사업 전 주관기관별 안내 메일을 통해 신청서 작성

한중 애니메이션 비즈니스 상담회 기업 선정 기준은 무엇인가요?

작품 기획력, 개발능력 및 기술력, 마케팅 가능성 등을 토대로 공동주관사와 시장성 평가 진행

한중 애니메이션 비즈니스 상담회 사업 참가비는 얼마인가요?

상담회 참가비는 없으며, 기업의 해외 출장비용(항공 및 숙박)은 자비 부담입니다.

카툰커넥션 어워즈 수상 인센티브는 어떻게 되나요?
차년도 카툰커넥션 무료참가, EU 카툰포럼 및 카툰무비 참가비 지원, 피칭기회 제공 등


아트콜라보 참여예술인 조건은 무엇인가요?

한국예술인복지재단에서 예술활동 증명을 완료한 예술인
  (예술인경력정보시스템 http://kawfartist.kr 에서 신청 후
  이메일 opengallery@kotra.or.kr로 포트폴리오 접수)


아트콜라보 참여기업 혜택은 무엇인가요?

예술인 매칭 및 컨설팅
KOTRA 주관 국내외 마케팅(해외박람회 및 수출상담회) 참여
 * 전시부스 디자인, 운송, 장치 등 제공
KOTRA 1층 아트콜라보전시관 전시


아트콜라보 사업 참가신청은 어떻게 할 수 있나요?

신청서 다운로드 및 작성 > 이메일 발송(art@kotra.or.kr) > 검토 > 개별연락

한류콘텐츠 PPL 매칭 성사시 기업의 부담금은 얼마인가요?

PPL단가기준 중소기업청 지원금(중기제품 간접광고 지원사업)

50%를 제외한 나머지 50%를 기업이 부담함

한류스타패션뷰티쇼 기업선정 절차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참가 희망 기업 대상 1) 무역관 시장성 평가, 2) 스타 소속사 및 화보매거진 전문가 평가 (화보컨셉 및 스타 기존 광고 계약 상품과의 상충 여부) 선정 작업 후 최종 선정 (참가 경쟁률 약 3대 1)
한류스타패션뷰티쇼 참가비는 얼마인가요?

250~300만원


* 내역 : 스타 개런티를 제외한 화보 촬영비 분담 (스튜디오 대여료,헤어 및 메이크업 비용, 촬영 세트 구성료, 조명, 전문 촬영료, 후 보정 편집료 등)

한류스타패션뷰티쇼 사업의 참가 유망제품은 무엇인가요?

패션의류, 액세사리, 뷰티(화장품 등), 생활용품, 식품 등 스타화보로 시너지가 날 수 있는 우수 소비재 품목

KCON&MAMA 참가하는 기업은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전시장 공간 임차료 및 부스 장치 임대료, 디렉토리북 제작, 상담 통역원 및 운송비 (행사별 지원내역 상이함)

KCON&MAMA 사업의 참가 유망제품은 무엇인가요?

대형 한류 공연 행사와 시너지가 도출되는 패션, 뷰티, ICT, 콘텐츠, MD상품등 한류기반 소비재 제품

KCON&MAMA 사업 참가신청은 어떻게 할 수 있나요?

KOTRA 또는 대중소기업협력재단의 홈페이지나 알림메일을 통해 안내 후 신청서 작성하여 제출

한류박람회 기업선정 절차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참가 희망 기업 대상, 1) KOTRA 무역관 시장성평가와 2) 전문가평가를 종합하여 선정
   (참가 경쟁률 약 3대1)

한류박람회 참가기업은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임차) 전시공간 임차료

(장치) 기본부스 1부스(3X3)

(통역) 비즈니스 상담 통역 1인

(홍보) K-POP 공연 시작 전후 제품영상 상영

(운송) 전시물품 편도 해상운송(1CBM한도)

한류박람회 사업의 참가 유망제품은 무엇인가요?

- 5대 유망소비재 (화장품, 패션·의류, 생활·유아용품, 식품, 의약품)
- 한류기반 융복합 상품 (ICT+디자인, 문화콘텐츠 PPL, 한류스타 MD상품 등)


서비스 분야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산업

업종

세부 업종

콘텐츠

방송미디어

 드라마, 음악, 영화 등

게임

 온라인·모바일 게임, 지능형 게임(학습, 치료 등)

애니메이션·캐릭터

 애니메이션(TV, 극장판), 웹툰, 캐릭터

물류

프랜차이즈업

 외식업, ·미용업, 도소매업, 학원, 피부미용, 네일케어 등

운송업

 드론 운송, 배달서비스, 포워딩 서비스 등

교육

출판

 라이센싱(저작권, 판권), 도서 완제품,

  전자출판 시스템(E-book, 웹컨텐츠 유통 플랫폼 등)

이러닝/학원

 이러닝 솔루션, 디지털 교과서(콘텐츠, 프로그램 등)

관광

여행업

 MICE 의료 관광(성형, 건강검진)

의료

보건의료 서비스

  의료 기술이전(성형수술, 임플란트 시술 등), 의료 교육, 산후조리 등

병원 운영지원

 병원정보시스템(HIS), 병원 경영지원 시스템(MSO)

환자 유치

 의료 코디네이팅 등

금융

핀테크

 지급결제 솔루션, 개인 자산관리, 해외송금 플랫폼 등

SW

비즈니스 솔루션

 ERP, HR, CRM 프로그램 등

정보보안 솔루션

 서버 보안, 개인정보 보안, 시설 보안 등

클라우드 컴퓨팅/빅데이터

 기업서버 관리, 기업 및 개인 클라우드 운영, 빅데이터 정보 분석 등

차세대 신기술

 AR, VR, AI, 3D 프린팅, 사물인터넷 솔루션 등


KSCM은 어떤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나요?


행사 개요

행사명 : Korea Service & Content Market 2016 (KSCM 2016)

주최/주관 : 산업통상자원부, 중소기업청 / KOTRA

규모 : (해외) 서비스업종 B2B 바이어 150개사, (국내) 중소·중견기업 600개사

행사 구성

1:1 수출 상담회

포럼/세미나

부대행사

7대 유망 서비스 분야* 유력

바이어 초청 1:1 수출 상담회

* 콘텐츠, 물류, 교육, 관광, 의료, 금융, SW (세부업종 첨부1 참조)

(서비스 수출 포럼) 국내외 콘텐츠, 교육, 의료서비스 산업 현황 및 진출 전략 공유

(중국 서비스시장 진출전략 세미나) 중국시장 현황, 마케팅 전략, 진출 사례 공유

서비스수출 지원기관 주요 사업 홍보 전시관 조성

국내기업-해외 바이어 MOU 및 계약 체결식


지원사항 : 해외 바이어 유치 및 1:1 상담 주선, 상담 통역 지원


서비스문두스 기업으로 선정되면 지원사항이 뭔가요?


서비스문두스 거점무역관 이용

기업별 1개 지역의 거점무역관 선택, 거점무역관 서비스문두스 전담직원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 지원

* 거점무역관 : 뉴욕, LA, 도쿄, 상하이, 베이징, 선양

* 맞춤형 서비스 : 사업파트너 연결지원, 시장동향조사, 세일즈출장 지원 등

거점무역관별 특화사업 참가 지원

* 지원항목 : 부스비 일부, 통역비 및 바이어 상담주선 등

거점무역관

중점 지원 분야

특화 사업

도쿄(일본)

디자인·캐릭터

도쿄 기프트쇼

뉴욕(미국)

스마트컨텐츠·모바일앱·교육

NY NOW

LA(미국)

방송·음악·엔터테인먼트

KCON LA 연계 수출상담

상하이(중국)

애니메이션·게임·웹툰·출판

CCG EXPO

선양(중국)

프랜차이즈(외식, 교육 등)

장춘 프랜차이즈전시회

베이징(중국)

프랜차이즈(외식, 교육 등)

베이징프랜차이즈전시회


KOTRA 해외마케팅 서비스 이용 포인트 제공

지정된 거점무역관 이외 지역의 맞춤형 서비스를 희망하는 경우 제공된 포인트 한도내에서 이용

* 기업별 200포인트 제공 (200만원 상당)

맞춤형서비스

유형

세부 지원범위

지원단가

(포인트)

사업파트너

연결지원

신청 고객의 제품에 관심을 보인 바이어 조사

발굴 해외 수입업체와의 거래교신 및 밀착지원

* 바이어 2개 기준, 추가 1개사당 5포인트 추가

15

맞춤형

시장조사

수요동향/수입동향/경쟁동향, 수출동향, 소매가격동향, 유통구조 등

11/항목당

해외

세일즈출장

바이어 발굴 및 상담주선, 호텔 및 차량 예약, 통역원

알선 , 출장자료 제공

30~50

(무역관별 상이)


해외마케팅 자금지원 서비스

기업별 최대 200만원 한도내에서 개별 해외마케팅 자부담 발생 비용 지원

* 지원불가항목 : 항공/숙박/체류경비, 타기관 지원사업, 국내마케팅 비용

해외마케팅

지원 항목

세부 지원범위

지원금액

해외전시회

부스 참가

KOTRA/유관기관 미지원 해외전시회 참가비

최대 200만원 한도

개별설명회/

로드쇼 참가

행사장 임차료, 장치비, 홍보물제작비, 통신비, 행사비,

용역비 등

해외 광고

현지 소요경비

해외 컨설팅

현지시장 진출 로컬업체 컨설팅

바이어

미팅 경비

통역비, 행사비, 관할지내 차량임차료 등

시장조사 경비

조사자료 구입, 조사용역 인건비, 샘플구입비 등

상표/디자인 출원등록

현지 소요경비

지재권 등록

현지 소요경비

변호사 자문료

현지 소요경비

프랜차이즈 기업이 이용할 수 있는 사업에 대해 알려주세요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선도기업 육성사업

해외지원센터 설치(베이징)

* 해외진출 희망국가 1위인 중국에 해외지원센터(베이징무역관) 설치

* 프랜차이즈 전담직원을 베이징 해외지원센터에 배치하여 현지 밀착지원서비스 제공

(현지 바이어 사전미팅, 현지기업조사, 상권분석, 원부자재공급선조사 등)

* 중국지역내 유망전시회 발굴, 투자파트너 발굴 등 전담직원 역할 확대를 통해 후속조치 시행


계약 체결식 지원

* 코트라 본사 전용 체결식장을 활용하여 전문적인 계약 체결식 지원

* 준정부기관 공신력을 바탕으로 해외기업에 신뢰감을 제공

* 보도자료 배포


프랜차이즈 해외마케팅 지원

해외 프랜차이즈 전문전시회 참가지원

* 한국관 참가로 B2B, B2C 상담 및 브랜드 홍보기회 제공

* 부스비, 장치비 50% 지원

 

프랜차이즈 사절단(쇼케이스) 개최

* 해외 투자파트너 발굴을 통한 국내기업 IR 제공 및 1:1 상담주선 제공

 

핀포인트 초청상담회 개최

* 성약 유력 투자파트너 방한 지원으로 상담기회 제공 및 점포 방문 지원


# 공통지원사항 (단체버스 교통편 제공, 상담통역원 제공)

프랜차이즈 업종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산업

분야

주요 업종

외식업

한식

부대찌개, 족발·보쌈, 한정식, 감자탕, , 비빔밥

구이

삼겹살, 양념구이(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등)

분식

떡볶이, 토스트, 찐빵, 핫도그, 츄러스, 어묵

카페&디저트

커피, 생과일주스, 한방차, 버블티, 아이스크림, 빙수 등

주류

주류전문점(전통주, 와인, , 사케), 꼬치구이, 포차 등

제과/제빵

제빵, 제과 일체(, 과자, 만쥬, 호두과자, 떡 등)

패스트푸드

햄버거, 치킨, 피자, 도시락

기타외식

쌀국수, 샤브샤브, 파스타, 짬뽕, 짜장, 우동,

도소매업

악세사리

시계, 귀금속, 목걸이, 귀걸이, 자동차물품, 애견물품 등

화장품

화장품, 마스크팩 등

의류/패션

스포츠의류, 기능성의류, 정장 및 패션의류 등

건강식품

홍삼, 약국, 녹즙

소비재품

편의점, 생필품점, 대형마트 및 익스프레스, 주유소

서비스업

이미용

헤어, 네일아트, 메이크업

피부관리

에스테틱관리, 마사지

배달서비스

이사짐센터, 배달 대행, 택배

유지관리

렌탈, 코디, A/S, 차량점검

교육

학원

의료

병원, 산후조리원

기타서비스

스튜디오, 웨딩촬영


서비스 분야 Buykorea 상품등록 방법이 궁금합니다.

□ 등록 신청 절차

① buykorea.org 접속
② 우측 상단에 MyBuykorea 클릭
③ 내상품관리–상품등록 클릭
④ 상품카테고리 설정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Others

Services

카테고리 중 택 1

⑤ HS 코드 기입 : 000000 입력
* 서비스 분야의 경우, 별도의 HS코드가 없으므로 000000으로 대체


□ 유의 사항

ㅇ 입력시간 1시간 초과 시 세션이 종료되므로 1시간 내 등록 요망
* 시간 초과 예상 시, 임시저장 버튼 클릭

ㅇ 상품등록 신청 후 승인까지 영업일 기준 최대 3일이 소요

서비스분야 Buykorea 상담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 상담 신청 절차

① buykorea.org 접속
② 우측 상단에 MyBuykorea 클릭
③ 내신청사업관리–신청사업조회/관리 클릭
④ 상담현황–상담신청가능 클릭
* 선정 완료 후, 별도로 안내되는 날짜 이후로 접속 가능 

⑤ 바이어 목록 확인 후, 상담을 희망하는 바이어 선택 (신청 클릭)

⑥ 대기상담 목록에서 상담희망 바이어 우선순위 설정
* 불특정 바이어 A와 상담을 희망하는 국내기업이 많을 경우, 우선순위에 따라 상담 주선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