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두바이무역관, KTC, DUBAI
지역본부안내

인사말

고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KOTRA 중동지역본부 홈페이지를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나라의 對중동 수출은 高유가 흐름(’11~’14년)이 하락세로 전환되면서 중동 프로젝트 시장 위축의 영향으로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2021년 현재, 작년 발생한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사태 확산과 함께 국제유가 급락의 이중고로 인하여, 중동 국가들은 재정악화로 프로젝트 취소, 연기가 진행되는 한 편, 자금집행의 우선순위를 경기부양과 사회인프라 부문에 맞추어 진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중동 각국 정부는 석유 의존도를 낮추고 국가 핵심산업을 육성함으로써 중장기적으로 지향해 왔던 Post oil 시대 대비가 얼마나 중요하고 시급한지를 인식하고 되돌아 보는 계기가 됐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중동지역본부는 이와 같은 중동시장 변화에 대응하고 우리기업의 Post 코로나 중동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우리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먼저, 한-중동 협력 파트너링 사업을 강화하여, 새롭게 변화하는 중동시장의 수요를 집중 공략하겠습니다. 제조업(19년)과 스마트테크(20년)에 이어, 의료헬스와 디지털 뉴딜 분야 등으로 한-중동 협력 사업의 영역을 넓혀 가겠습니다. 이를 통해, 중동진출의 새로운 돌파구를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PPP(민관합작)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중소형 프로젝트 수주 및 관련 기자재 납품 확대를 추진하겠습니다. 코로나19 및 저유가 지속에 따른 주요국 재정악화로 중동 각국에서는 민간자본 유치를 통한 교육, 교통, 에너지 등 소프트 인프라 참여기회 증가하고 있습니다. 중동지역본부는 PPP 중심의 프로젝트 플라자 개최하여, 우리 기업의 주요국 PPP중심 프로젝트 참가에 필요한 정보 및 발주처의 proposal 기회를 발굴하여 진출을 돕겠습니다.


셋째, 온라인플랫폼 중심, 언텍트 소비재 지원사업 강화에 나서겠습니다. 코로나 이후 중동 언택트(untact) 트렌드 공략을 위하여, 다양한 유통채널과 디지털 마케팅을 활용해 코로나 시대 각광받는 소비재 품목의 중동시장 진출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세계 최대이며 중동 최초로 개최하는 두바이 엑스포를 활용하여 우수상품전, 온라인 한국상품전, 팝업스토어, 스타트업, K-pop 콘서트 등 문화, 소비재, 서비스 진출 지원사업 등 다양한 연계사업을 개최함으로서 첨단기술과 문화등 한국 국가브랜드를 제고하고 중동진출 확대를 위한 전환점을 마련하겠습니다.

 

중동지역본부 산하 15개 해외무역관은 각국의 다양한 현장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우리 중소중견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기업인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중동지역본부장 겸 두바이무역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