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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story

2018

~ 2022

글로벌 비즈니스의 든든한 파트너

2018

2018.7
새로운 비전 수립
  • 2018년 6월 ‘중장기경영목표수립전담반’을 구성한 KOTRA는 7월 새로운 비전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시장 진출과 글로벌 일자리 창출을 선도하는 일류 무역투자진흥기관’을 수립했다. 기존의 상품·자본·기술 등 거래지원 중심의 사업에서 벗어나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글로벌화 단계별 종합서비스를 지향하고 이와 함께 무역·투자를 통한 경제적 효율성은 물론 일자리 창출 중심으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함으로써 일류 무역투자진흥기관의 위상을 확보하겠다는 청사진이었다.

2018
열린무역관 전 세계 확대
  • 해외무역관을 중소기업의 사무공간으로 개방하는 열린무역관은 2018년 여행금지국 등 4개소를 제외한 123개 전 무역관으로 확대, 운영했다. 기업고객만 이용할 수 있던 지원대상도 개인회원으로까지 확대했다. 하노이·자카르타·LA에서 운영하던 공유오피스는 암다바드, 다낭에도 신규로 개설해 시범운영했다.

  • 열린무역관 전 세계 확대
2019
‘수출 10% 늘리기’추진
  • 2019년 수출위기 극복을 위한 ‘수출 10% 늘리기’를 추진한 가운데 수출역량별 맞춤 지원은 더욱 강화됐다. 수출유망기업의 경우 해외 제품수출 위주 지원에서 기술수출·투자유치 등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대했으며, 국내외 전담인력을 증원해 고객접점을 확대했다. 특히 22개 무역관에 국한됐던 해외물류네트워크를 129개 전 무역관으로 확대하는 한편 온라인으로 해외운송 가격비교 서비스, 물류컨설팅을 지원하고 현지 창고서비스뿐만 아니라 반품·포장·라벨링·A/S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했다.

  • ‘수출 10% 늘리기’추진
2019
신남방 비즈니스 협력센터 설립/한·러 혁신 및 기술 협력데스크 설치
  • 정부의 신남방정책에 부응해 2019년 ‘신남방 비즈니스 협력센터’를 하노이, 뉴델리, 자카르타에 설립했다. 개별기업의 애로와 정책제안 등을 수렴하는 소통창구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국내기업의 신남방시장 진출을 체계적으로 지원했다. 더불어 2019년 신북방정책의 첨병으로서 ‘한·러 혁신 및 기술 협력데스크’도 모스크바에 설치했다. 한국과 러시아 간 기존의 완제품, 원자재 및 대기업 위주의 교역에서 탈피해 상호 윈-윈할 수 있는 혁신과 기술협력을 추진함으로써 교역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었다.

  • 신남방 비즈니스 협력센터 설립/한·러 혁신 및 기술 협력데스크 설치
2019
미국 Dupont의 EUV 포토레지스트의 생산·R&D센터 유치
  • EUV 포토레지스트의 생산·R&D센터를 미국 Dupont으로부터 유치해 일본 수출규제 대상 품목의 1호 외국인투자유치 성공사례를 창출했다. 2019년 7월 일본의 수출규제 발표 이후 타깃기업 567개사를 발굴하는 한편 국내 진출 외투기업을 대상으로 릴레이 방문상담을 실시했다. 이 과정에서 Dupont에 대한국 투자를 제안하면서 현금지원 인센티브 활용을 중점 부각해 미국 본국 증설이나 대만 등의 경쟁국을 제치고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2020
코로나19 대응 긴급 지원
  • 2020년 코로나19가 확산되자 1월 28일 ‘코로나19 비상대책반’을 신속하게 가동해 대응에 나섰다. 마스크 MB필터 수급 안정화, 해외무역관 대국민 개방 및 해외체류국민 안전지원 강화 등의 공로를 인정받아 2020년 코로나19대응 유공 국무총리 표창, 국가품질경영대회 국민안전서비스 부문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수여받았다.

  • 코로나19 대응 긴급 지원
2020.3
‘무역·투자 빅데이터 플랫폼(TriBIG : 트라이빅)’구축
  • KOTRA는 자체 보유한 데이터와 외부 데이터를 인공지능(AI) 등 혁신기능을 활용해 지능형 서비스로 제공할 수 있는 ‘무역·투자 빅데이터 플랫폼(TriBIG : 트라이빅)’구축을 2020년 3월 완료했다. 품목별 유망시장 추천을 위한 ‘수출 유망국 추천’, 품목별·경쟁국 수출동향을 제공하는 ‘품목별 AI 보고서’, 잠재 파트너 발굴을 위한 ‘바이어 추천’으로 구성해 유망시장 추천, 수출 AI 보고서, 자동 바이어 매칭 등 빅데이터 기반 지능형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제공했다.

  • ‘무역·투자 빅데이터 플랫폼(TriBIG : 트라이빅)’구축
2020.9
‘글로벌그린허브코리아(GGHK 2020)’개최
  • 2020년 9월 열린 ‘글로벌그린허브코리아(GGHK 2020)’에는 26개국 48개 해외 발주처와 국내기업 58개사가 참가했다. 폐기물, 재생에너지, 수처리 등 환경·신재생에너지 프로젝트가 망라된 가운데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CIS, 중동, 유럽, 서남아시아, 중국, 중남미 등 세계 각국의 발주처가 참여해 국내기업들과 온라인으로 상담을 벌였다. 상담규모는 54억 달러에 이르렀다.

  • ‘글로벌그린허브코리아(GGHK 2020)’개최
2020.11
K-Studio 개관
  • 수출 중소기업의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확충 차원에서 2020년 11월 13일 서울 본사 지하 1층에 ‘K-Studio’의 문을 열었다. K-Studio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라이브커머스 생방송 △해외시장 온라인 세미나 △외국인 투자유치 홍보 △제품 홍보영상 제작 △AR·VR 활용 상품 촬영 등에 활용되는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으로서 같은 달 광주와 부산에도 K-Studio를 개관했다.

  • K-Studio 개관
2020
Korea Care 사업 전개
  • 해외에서 방역·구호물품 기부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Korea Care 사업을 신설하고 국내기업의 글로벌 코로나19 대응 CSR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Korea Care 사업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국내기업이 희망하는 국가 및 지역에 방역·구호물품 기부활동(CSR)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312개의 국내기업이 참가해 43개국에서 106건의 활동을 수행했다.

  • Korea Care 사업 전개
2021.3
소상공인 수출지원센터 개설
  • 2021년 3월 4일 서울 본사에 ‘소상공인 수출지원센터’를 개설하고 그동안 내수기업 수출기업화 사업을 통해 지원해온 소상공인 수출지원을 더욱 강화했다. 소상공인 수출지원센터는 소상공인 수출지원을 위한 대내외 협업 프로젝트와 해외 마케팅 지원을 총괄했다. △소상공인 발굴 △수출 실무교육 △온라인수출 마케팅 △샘플 테스트 마케팅 등 첫 수출 성공패키지 사업들을 소상공인 니즈에 맞춰 원스톱으로 지원했다.

  • 소상공인 수출지원센터 개설
2021.5
‘글로벌 파트너링 유럽’행사 개최
  • 2021년 5월 3주 동안 국내기업들의 유럽 미래차 시장진출 지원을 위한 ‘글로벌 파트너링 유럽’행사를 개최했다. 독일 등 유럽 7개국에서 동시에 웨비나와 함께 국내기업과 유럽 글로벌 바이어들 간의 1대1 화상상담회를 진행했으며, 이를 통해 유럽 미래차산업의 GVC에 우리 기업이 진출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했다.

  • ‘글로벌 파트너링 유럽’행사 개최
2021.9
‘한·미 백신 협력 협약식’, ‘한·미 글로벌 백신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및 기업 간 상담회 개최
  • 2021년 9월 유엔총회가 열린 미국 뉴욕에서 ‘한·미 백신 협력 협약식’, ‘한·미 글로벌 백신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및 기업 간 상담회를 개최해 K-글로벌 백신 허브화를 지원하고 나섰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백신산업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됨에 따라 한국 백신산업의 ‘글로벌 백신 허브’를 목표로 백신 원부자재 공급선 안정화, 백신 개발 및 생산과 관련된 협력 강화를 추진하기 위함이었다.

  • ‘한·미 백신 협력 협약식’, ‘한·미 글로벌 백신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및 기업 간 상담회 개최
2021.10
ESG 경영 추진계획 대내외 선포
  • 2021년 10월 ‘KOTRA 지속가능경영위원회’를 개최하고 ESG 경영 추진계획을 대내외에 선포했다. 친환경, 사회적 가치, 투명 경영을 통해 글로벌 중점가치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며 우리 수출 중소·중견기업의 ESG 경영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KOTRA는 ESG 경영 3대 추진 방향으로 △전사적 ESG 실행으로 지속가능경영 구현 △우리 기업의 글로벌 ESG 이슈 대응지원 △ESG 경영 통합 추진 체계 마련을 제시했다.

  • ESG 경영 추진계획 대내외 선포